본문 바로가기

영화

맘마미아(Mamma Mia) 뮤지컬 영화 줄거리, 대표 수록곡, 평가

 

 

 

맘마미아(Mamma Mia) 뮤지컬 영화 줄거리

- 개봉 연도 : 2008년

- 감독 : 필리다 로이드

- 출연진 :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스텔란 스카스가드, 줄리 월터스, 아만다 사이프리드

- 상영시간 : 109분

 

영화 맘마미아는 2001년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에서 제작된 동명의 뮤지컬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뮤지컬 맘마미아는 스웨덴 출신의 혼성 그룹 ABBA의 노래들을 엮어 스토리를 만들어 낸 작품입니다. 

 

참고로 맘마미아!(Mamma Mia) 뜻은 이탈리아어로 직역하면 '우리 엄마!'라는 뜻이지만 '세상에, 맙소사!'와 같은 감탄사로 쓰이는 말입니다. 

 

이야기는 그림 같은 그리스의 한 섬에서 사는 소피와 그녀의 어머니 도나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소피는 약혼자 스카이와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요, 결혼이라는 인륜지대사를 앞두고 있으니 숨겨온 친아버지의 정체가 무엇인지 그 어느 때보다도 궁금해집니다.

 

아버지가 누구인지 그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소피는 어머니의 옛 일기장을 찾아 읽게 되고 거기에서 어머니와 이성적 만남이 있었던 샘 카마이클(피어스 브로스넌 역), 빌 앤더슨(스텔란 스카스가드 역), 해리 브라이트(콜린 퍼스 역)이라는 세 명의 후보군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어머니 도나에게는 알리지 않은 채 이 세 명을 자신의 결혼식에 초대하여 그중 누가 진짜 아버지인지 찾을 계획을 세웁니다.

 

이 세 명의 소피 친아버지 후보들이 소피와 도나가 살고 있는 섬에 도착하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펼쳐치는데 도나는 생각지도 못했던 젊은 시절의 연인들이 갑자기 눈앞에 나타나자 놀라움과 당혹감에 휩싸이게 되고, 잊고 지냈던 과거와 맞닥뜨려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도나의 옛 연인들, 소피 아버지 후보인 세 남자>

 

또 이 세 명의 남자뿐만 아니라 도나의 오랜 친구인 타냐와 로지도 소피의 결혼을 축하해 주기 위해 섬에 도착합니다. 타냐와 로지 모두 활발하고 자유로운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이 둘은 활발하고 유쾌한 웃음을 선사하며 영화에 활력과 코디미적 요소를 가미해 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또한 도나와 타냐, 로지는 과거 젊었던 시절 자신들이 겪었던 로맨틱한 경험들과 현재의 삶을 공유하는 와중에 여자들 간의 찐한 우정을 표현하면서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도나와 연인 관계에 있었던 세 명의 남자는 각자 도나와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떠올리게 되고 그들이 가지고 있던 도나와의 젊은 시절 에피소드가 각각 펼쳐지게 됩니다. 이 가운데 등장인물들의 감정이 고조되고 숨겨왔던 비밀들이 드러나면서 등장인물들 사이에 여러 갈등과 마찰이 빚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소피의 약혼자 스카이는 처음에는 소피가 아버지를 찾는 계획을 지지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 노력이 자신들의 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을 걱정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소피와 스카이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이 생기게 되고 결국 이 커플은 자신들의 관계와 결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기로 합니다. 과연 소피는 진짜 아버지가 누구인지 찾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스카이와의 결혼은 그대로 진행할 수 있을까요?

 

맘마미아는 모든 형태의 사랑을 축하하는 내용을 담은 매우 기분 좋은 영화입니다. 햇빛이 바닷물에 반사되어 반짝이는 천국 같은 그리스의 섬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ABBA의 활기차고 매력적인 노래들이 스토리라인과 절묘하게 결합하여 낭만과 코미디 그리고 뮤지컬을 즐기는 관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대표 수록곡

(1) Mamma Mia

영화의 제목과 동일한 곡으로 도나와 그녀의 친구들이 노래하며 기쁘고 행복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2) Dancing Queen

ABBA의 가장 상징적인 곡 중 하나입니다. 영화에서는 도나와 그녀의 친구들이 과거 어린 시절 자신들의 모습을 기억에서 꺼내면서 여전히 17살처럼 춤추고 즐길 수 있음을 노래합니다. 맘마미아 뮤지컬 노래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따라 부르는 노래입니다.

 

(3) Super Trouper

소피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소피의 여자친구들 파티에서 도나와 타냐 그리고 로지가 80년대 디스코 복장을 한 채 삼인조 그룹으로 함께 무대를 선보이며 부르는 곡입니다. ‘우리 아직 죽지 않았어!’를 온몸으로 입증하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나, 타냐, 로지가 부르는 Super Trouper>

 

(4) The Winner Takes It All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도나가 부르는 가장 감정적인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명의 남자 중 샘과 가장 깊은 관계였지만 얼마 가지 않아 헤어지게 되었고 소피를 혼자 낳고 길러야만 했던 도나. 도나는 그간 혼자 짊어져야 했던 실연에 대한 마음, 홀로 딸을 길러내며 살림까지 도맡아 해야 했던 힘듦 그리고 저 밑에 묵혀두었던 샘을 향한 감정까지 드러내면서 노래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보통 영화배우들이 뮤지컬 영화를 하게 되면 전문 뮤지컬 배우와 노래 실력이 비교 당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 영화에서 도나는 바로 그 메릴 스트립입니다. 요즘 말로 GOAT. 연기력이 노래 실력을 압도해 버릴 수 있는 그런 배우라고 할 수 있겠죠. 이 곡을 부를 때 그 진가가 발휘됩니다.

 

(5) I Have a Dream

Dancing Queen만큼이나 유명한 이 노래는 소피가 모든 갈등과 불확실함이 해결된 이후 결혼식 전날 부르는 노래로 사랑으로 가득한 미래를 상상하는 장면에서 등장합니다. 소피는 어머니 도나와는 다르게 과거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지 않고 미래의 행복한 가정을 꿈꾸며 노래하기 시작합니다. 소피의 꿈과 희망, 사랑 그리고 삶을 향한 긍정적인 태도를 표현하며 새로운 시작과 산뜻한 미래를 상상하는 소피의 마음을 그대로 전달하는 곡입니다.

 

이 외에도 수 많음 ABBD의 명곡들이 영화에 등장하고 음악을 통해 더더욱 이야기와 이야기가 전달하는 감정이 풍부하게 전달됩니다.

 

평가

로튼 토마토 지수는 그리 높지 않지만 뮤지컬을 영화화하니 정말 너무 좋다고 느낄 수 있는 경우도 드문 것 같습니다. 바로 맘마미아는 아름다운 그리스 해변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죠. 뮤지컬 극장에서도 그 분위기를 충분히 느낄 수 있지만 실제 카메라로 담아낸 파란 바닷물에 반짝반짝 일렁이는 햇살과 그런 지상낙원 같은 곳에서 울려 퍼지는 아만다 사이프리드의 예쁜 노랫소리 그리고 절로 마음 따뜻해지는 도나와 친구들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실사화해서 참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뮤지컬 맘마미아는 영국 런던 웨스트 앤드에서 영어로 그리고 한국 서울에서 한국어 버전으로 모두 관람했었는데요, 영어 버전의 공연을 한국어로 옮겼을 때의 이질감이 그래도 적은 편에 속했던 뮤지컬이고 어느 버전의 공연을 관람하나 모두 앙코르 때는 다 같이 일어나서 박수치고 춤추며 노래를 부르면서 끝나는 그런 마성을 지닌 작품입니다. 영화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저는 매번 일어나서 같이 노래 부르면서 따라 춤추거든요. 텐션을 끌어올리고 싶을 땐 영화 맘마미아를 틀어놓고 같이 즐겨보세요! 

 

“영화 맘마미아는 가장 맛있고 즐거운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이 영화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은 당신이 기뻐하고 맛있게 스스로를 버리고 많은 관찰을 하지 말라는 것뿐입니다.”

“뮤지컬의 영화 버전은 이미 공개되었거나 오히려 해방되어, 가장 무자비한 인디 록 철학자라도 박수를 칠 만큼 강력합니다.”